윤상운 (Sang Woon Yoon)
2022 Fulbright Visiting Scholar Program
University of California, San Diego, Chemistry
풀브라이트 장학금은 미국에서 유학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들어봤을 매우 영예로운 장학금이다. 2022-2023 연구년을 준비하면서 visiting scholar들을 위한 장학금도 있다는 걸 알게 되었고 몇 년 전부터는 이공계 연구자들에게도 기회가 있다는 걸 알게 되어 지원하게 되었다. 단순히 재정적인 지원에 그치는 게 아니라 한미 양국 간 문화대사로서 상호 간의 이해를 높인다는 취지가 너무나 마음에 들었고 alumni들의 탄탄한 supporting network도 수혜자로서 자부심을 느끼게 하였다.
San Diego에서 실제로 1년여 Fulbright scholar로서 지내면서 세계 각국에서 온 다양한 분야의 Fulbright scholar들을 만날 수 있었고 남캘리포니아의 Fulbright enrichment program coordinator인 Ann Kerr 박사님과도 교류할 수 있었다. 특히 Ann Kerr 박사님(미국의 유명한 농구 선수이자 지금은 Gold State Warriors의 감독인 Steve Kerr의 어머니이시다)의 따뜻한 품성, 아랍 국가들의 민주화를 위한 헌신적인 활동에도 깊이 감명받았다.
내 연구와 교육 활동에 있어서는 UC San Diego 나노공학과 학생들의 연구를 직접 지도할 수 있는 기회가 있어 좋았고 같은 학과의 Andrea Tao 교수를 비롯해 미국에 있는 다른 연구자들과의 인적 네트워크를 확장할 수 있었다. (사진은 미국 시카고에서 San Diego를 방문한 University Illinois at Chicago의 Nan Jiang 교수와 UC San Diego 나노공학과의 Wade Shipley라는 대학원생과 실험 장비 개선과 새로운 실험에 대해 토론하는 장면이다.) 연구 주제에 있어 Tao 교수와 협력하여 다양한 플라즈모닉 나노입자를 대면적으로 조립하고 이를 광촉매에 응용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였다.
풀브라이트 장학금은 본인의 학문적 깊이 뿐 아니라 다양한 문화적 경험과 인적 네트워크를 풍부하게 해 주는 매우 특별한 기회라 생각하며 많은 우수한 연구자들이 이 특별한 기회를 누리기를 소망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