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남경 (Namkyeong Jang)
2022 Postdoctoral Fellowship Program
Seoul National University
풀브라이트 장학금을 수혜 받은 것은 박사학위 졸업 이후 최고의 선택이자 성취였습니다. 한국에서 박사학위를 마친 후, 미국에서 박사후 과정을 수행하는 것은 저에게 큰 도전이었습니다. 특히, 제가 속한 스포츠 관련 분야에서는 박사후 과정이라는 제도 자체가 구조적으로나 재정적으로 잘 구축되지 않은 상황이었습니다. 그런 가운데 세계 최고 수준의 어드바이저와 협력할 수 있었던 기회를 얻은 것은 풀브라이트 덕분에 가능했습니다.
풀브라이트 장학금 지원 전부터 저는 스포츠를 통해 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마리를 찾는 데 관심이 많았습니다. 장학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이러한 관심을 구체화하고 심화할 수 있었습니다. 풀브라이트 수혜 기간 동안, 저는 운동선수의 정신건강 문제와 장애인 스포츠 선수에 대한 ‘영감 포르노’(Inspiration porn) 문제를 연구했습니다. 이는 어드바이저와의 협업을 통해 진행되었으며, 제 연구의 깊이를 더하는 중요한 학문적 성장의 계기가 되었습니다.
특히 기억에 남는 경험은 시카고에서 열린 풀브라이트 공공보건 학회 참석입니다. 제가 연구 중인 정신건강이 학회의 소주제로 포함되어 있어 큰 관심을 갖고 참여했지만, 낯선 환경과 사람들 사이에서 약간의 두려움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세계 각국에서 온 동문들이 서로에게 적극적으로 다가가며 소통하는 모습에 용기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저 역시 단상에 올라 모두에게 제 연구를 공유하는 기회를 얻었습니다. 커다란 성취는 아니었지만, 제가 가진 또 다른 모습을 발견했다는 점에서 아직도 생생하게 기억나는 경험입니다. 아마 오랫동안 잊히지 않을 것 같습니다.
풀브라이트 프로그램은 제게 학문적 성장뿐만 아니라, 삶의 방향성을 새롭게 정립할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무엇보다도 문화적 다양성을 존중하고 포용하는 태도가 제 삶의 중요한 가치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제 연구와 교육 활동 전반에 걸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풀브라이트는 단순한 장학 프로그램 그 이상이었습니다. 더 넓은 세상을 경험하고, 그 경험을 바탕으로 제 분야에 새로운 영감을 불어넣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특히, 풀브라이트를 통해 얻게 된 글로벌 네트워크와 연구 기회는 제 학문적 여정을 풍성하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이에 대한 감사의 마음은 제가 앞으로 살아가며 풀브라이트의 가치를 전하는 데 큰 동기부여가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