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준 (Hyung Jun Kim)
2022 Fulbright Visiting Scholar Program
California Institute of Technology (Caltech), Chemistry
저는 2022년 8월부터 2023년 8월까지 1년동안 Caltech에 방문 교수로 다녀온 김형준입니다.
KAIST에 부임하여 10년째를 맞이하면서 연구적인 측면에서 여러가지로 재충전과 도전이 필요하다고 여겨져 연구년을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연구년을 신청하면서 예전부터 여러 선배 교수님들에게 그 명성을 익히 들어왔던 풀브라이트 재단 지원서도 같이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높은 경쟁률 덕분에 많이 걱정했지만 다행히 최종 선발이 되어 무척 기뻐했던 기억이 납니다.
풀브라이트의 지원 덕분에 계산화학 분야의 세계적인 대가인 Caltech의 William Goddard 교수님 실험실에서 연구년을 보내면서 연구년 기간 동안에 오롯이 연구에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나 대학원생들과 함께 진행하는 이공계 대학원의 연구 특성을 고려하여, 공동 연구의 효율을 최대한 높이고자 KAIST 실험실의 대학원 연구생들 여럿과 같이 Caltech에 방문하여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매주 정기적으로 KAIST 학생들 및 Caltech의 연구원들 및 Goddard 교수님과 함께 계산화학 분야의 challenge는 무엇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계산 방법론 개발을 어떻게 할 것인가를 놓고 같이 고민하고 또 연구를 진행해 나가는 경험은 비단 학생들 뿐 아니라 저에게도 많은 도전을 주는 경험이었습니다. 특히 분야의 대가이자 경험 많은 노교수님의 지혜를 배울 수 있는 값진 경험이었습니다.
1년이라는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기간 동안 집중적으로 연구 활동을 수행한 덕분에 연구적으로 많은 성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논문으로 정리되려면 아직 좀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지만 풀브라이트의 지원 덕택에 효과적인 공동 연구 네트워크를 만듦으로써 연속적인 연구활동과 국제 공동 연구를 지속해 나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미국에 체류하는 동안 풀브라이트의 높은 명성 덕분에 현지 연구자들과 연구하고 교류하는데 직/간접적으로 많은 도움을 받았던 기억이 납니다. 앞으로도 풀브라이트 프로그램을 통하여 양국의 활발한 연구 교류에 전폭적인 지원을 당부드리는 바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