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길호 (Gilho Lee)
2023 Visiting Scholar Program
Harvard University, Physics

풀브라이트 지원 동기

미국 연구그룹과 오랜 기간 공동연구를 하고 있던 차에 미국으로 연구년을 나가 직접 만나 공동연구를 수행하고 주변 우수 연구자들과의 교류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였습니다. 하지만 코로나를 기점으로 국제활동이 위축되어 몇 없었던 이공계 분야의 연구년 지원 프로그램도 많이 중단이 되어 고민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차에 동료 교수님으로부터 풀브라이트에서 이공계 분야에서도 연구년 교수지원을 시작했다는 반가운 소식을 접하고 바로 지원을 했었습니다. 풀브라이트가 한미 학문교류를 위한 재단이라는 것은 언뜻 알고 있었지만 이렇게 감사하게도 직접 지원을 받게 되어 영광이었습니다.

 

장학금 수혜자 선발 과정부터 풀브라이트 장학생으로서의 유학 생활 전반에 대한 경험과 느낌

풀브라이트 재단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오랫동안 한미교류를 지원해 주시고 있어서 그런지 선발 과정부터 종료까지 매우 세심하게 지원받았던 것 같습니다. 미국에서 주기적으로 진행된 풀브라이트 교류 행사가 있었으며 다른 나라에서 방문한 학자들과도 만나 얘기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있었습니다. 한번은 하버드 수목원에서 수목원에 대한 역사와 그 안에 식물들에 대해 가이드 투어를 받으며 교류하는 행사가 있었는데 어린 딸과 함께 소중한 시간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미국 호스트 그룹과의 교류를 통해 전문분야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쌓는 동시에 서로 다른 배경을 가지는 국내외 풀브라이트 학자분들과 만나 교류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있었습니다.

 

풀브라이트 장학금을 추천하는 이유 

풀브라이트는 단순히 장학금만을 지원해주는데서 그치지 않고 국내외 풀브라이트 수혜자들간의 네트워크를 형성하기 위한 노력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국외에서는 다양한 국가에서 온 수혜자들과의 교류 기회가 있으며, 국내로도 서로 다른 커리어를 가지는 사람들끼리 연결시켜주는 활동을 하고 계신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공계 분야에서 보자면 교수 연구년을 지원해주는 유일한 프로그램으로 저는 알고 있습니다. 지원 분야를 확대해 주셔서 깊이 감사드리고 있습니다. 

 

예비 지원자에게 줄 수 있는 메시지 

무엇보다 전세계에 있는 풀브라이트 수혜자 그룹에 들어오실 수 있는 기회라고 보시고 적극 지원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풀브라이트로부터의 지원을 통한 하버드 대학교에서의 연구년 생활은 6개월로 짧았지만 제 연구 인생에서 소중한 저만의 이야기를 만들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모두 자기만의 이야기를 만들어내 가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