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소정 (So Jeong Noh)
2022 Graduate Student Program
New York University, Politics (MA)
안녕하세요, 저는 2022-24년도에 풀브라이트 장학생으로 선발되어 뉴욕대학교에서 정치학 석사학위를 취득한 노소정입니다. 풀브라이트 장학금은 저에게 여러 측면에서 감사한 기회였습니다. 감사하게도 뉴욕대학교 정치학 석사과정에서 전액장학금을 받았는데, 풀브라이트 장학생이라는 사실도 이를 수여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나아가, 미국에서도 풀브라이트 장학금은 그 명성에 걸맞게 많은 사람들이 잘 알고 있었고, 장학생들에 대한 기대도 매우 높았습니다. NYU에서는 매 학기마다 전 세계에서 온 풀브라이트 장학생들을 위해 다양한 네트워킹 이벤트를 마련해주었고, 이는 저에게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고 학문적, 사회적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나아가, NYU에서의 석사과정은 이후 미국 내에서 박사과정 진학에 중요한 디딤돌이 되었습니다. 덕분에 여러 미국의 정치학 박사 과정 수업을 들을 기회가 있었고, 이를 통해 박사 과정 학생들에게 요구되는 수준을 파악하고, 제가 달성해야 할 목표를 설정할 수 있었습니다. 첫 학기부터 이러한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미국의 박사과정이 요구하는 학생과 필요한 역량을 정확히 이해하고, 그에 맞추어 준비한 결과, 총 7개 대학으로부터 박사 과정 입학 제안을 받았습니다. 또한, 몇몇 대학은 연봉 협상을 몇 차례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2년 전을 돌아보면, 풀브라이트 장학금 지원 과정과 미국에서의 초기 적응 과정 모두 쉽지 않았습니다. 학사 신분으로 장학금을 지원하면서 맞닥뜨린 각 단계가 큰 도전이었습니다. 영문 CV와 Personal Statement와 Statement of Purpose의 차이 등 처음 접하는 것들이 많았습니다. 다행히 풀브라이트 장학금 선발 과정과 미국 대학원 지원 시 요구되는 서류가 유사했기 때문에, 이를 미리 준비하며 필요한 모든 서류를 철저하게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 돌아보니,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열심히 임하는 태도가 저에게 많은 기회를 열어준 것 같습니다. 특히, 교수님들의 연구조교 자리를 적극적으로 찾고, 제 연구에 대한 조언과 피드백을 구하는 과정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데이터 및 통계 관련 연구조교로 일하면서, 데이터셋을 연구에 어떻게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 배울 수 있었고, 이 경험을 통해 연구 가설을 데이터셋으로 어떻게 증명할 수 있는지도 익힐 수 있었습니다. 교수님들이 어떻게 연구를 접근하시고 문제를 해결하시려고 하시는지 가까이서 살펴볼 수 있었던 것도 큰 자산이 되었습니다. 이 모든 경험이 덕분에 추후 박사과정 진학에서도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 모든 것이 가능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신 풀브라이트 장학금에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