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yeonah Kang

강현아 (Hyeonah Kang)
2019 Graduate Student Program
University of Arizona, Second Language Acquisition and Teaching (PhD)

1) 풀브라이트 지원 동기 

2019년도 풀브라이트 장학금에 지원한 동기는 개인적인 열망과 학문적인 목표를 실현하는 역할을 것으로 확신했기 때문입니다 

첫째, 풀브라이트 장학금로 미국 대학에서 박사과정을 경험하는 것은 저에게 학문적 연구를 더욱 심화할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연구 분야는 2언어 습득 교육(Second Language Acquisition and Teaching)으로,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학생들의 2언어 학습 과정을 이해하고 최적화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풀브라이트 프로그램을 통해 저는 미국에서 연구 기회를 얻고, 다양한 교육 시스템과 교수법을 직접 경험하며 연구에 새로운 시각과 깊이를 더할 있었습니다. 

둘째, 풀브라이트 장학생으로 선발되면 미국 대학원 석사 박사 유학 시 교수진과 동료들에게 좋은 인상을 줄 있습니다. 풀브라이트 장학생으로서의 경험은 다른 학생들 차별화되는 강점을 제공합니다. 애리조나 대학교에서 박사 과정을 밟는 동안 한국에서 풀브라이트 장학생이라고 소개할 때마다, 저에 대한 긍정적인 시선과 평가를 받았습니다. 이는 풀브라이트 장학금이 미국에서 가장 저명한 대학원 장학금으로 인정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차별화는 학문적 역량과 국제적 경험을 인정받아 이후에도 더욱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게 합니다. 

마지막으로, 풀브라이트 프로그램은 커리어 발전에도 중요한 기회가 것이라고 판단했습니다. 풀브라이트 장학금 수혜자로서의 경험과 네트워크는 제가 학계와 교육계에서 더욱 영향력 있는 역할을 수행하는 중요한 밑거름이 것입니다.

 

2) 풀브라이트 장학생으로서의 유학 생활 전반에 대한 경험과 느낌 

풀브라이트 장학생으로서 애리조나 대학교에서 박사과정을 밟은 저는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학자들과 함께 연구하고 학습할 있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예를 들어, 저의 지도 교수님인 재닛 교수님과 2언어 습득에 관한 다양한 연구 프로젝트에 참여하였고, 학위 논문 지도를 받으면서 교수님의 통찰력을 배울 있었습니다. 또한, 박사 1년차에 마샤 교수님으로부터 R 활용한 데이터 분석 방법을 배워 최신 연구 동향과 방법론을 직접 체험하며 배우는 소중한 기회가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논문 커미티 교수님들과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네트워크를 넓히고, 학문적 지평을 확장할 있었습니다 

또한, 미국에서의 유학 생활은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교수님들, 타국에서 풀브라이트 장학생들, 학과 동기들, 한인교회에서 만난 한국인 대학원생들, 룸메이트들, 영어 작문 한국어 TA로서 미국 대학생들과의 만남과 교류를 통해 다른 문화에 대한 이해와 감수성을 높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특히, 한국어 TA로서 한국어를 미국 대학생들에게 가르치면서, 학생들의 다양성을 포용하는 것이 이슈가 되는 교실을 경험했습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시각과 접근 방식을 이해하고 포용할 있는 능력을 키울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제가 글로벌 시민으로서 성장하는 도움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3) 풀브라이트 장학금을 추천하는 이유 

첫째, 세계적인 학문적 네트워크와 자원을 활용하여 연구와 학습의 기회를 확대할 있습니다. 풀브라이트 장학금을 통해 미국 대학에서 박사과정을 밟는 동안 세계적인 명망을 가진 교수님들과 연구 협력 기회를 통해 연구와 학습의 기회를 확대할 있었습니다. 또한, 다양한 학회에 참석하면서 공통된 관심사를 가진 박사생 교수님들과 네트워크를 형성할 있었습니다. 

둘째,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과의 교류를 통해 글로벌 감수성과 이해를 높일 있습니다. 미국과 인도 룸메이트들과 함께 생활하면서 그들의 문화를 이해할 있었고, ISS(International Student Services)에서 주최하는 풀브라이트 학생 모임을 통해 타국에서 풀브라이트 학생들과 교류할 있었습니다. 같은 과에서도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친구들과 교류하는 시간을 통해 국제적 시민으로서 글로벌 감수성과 이해를 높일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풀브라이트라는 공통점으로 타지에서의 외로움을 극복할 있습니다. 미국 대학원 유학은 학업뿐 아니라 생활환경도 한국에서 경험하는 것과 대부분 다르고 낯선 환경이기 때문에, 유학 초기에는 외로움을 겪거나 심리적으로 어려움을 느낄 있습니다. 하지만, 유학을 처음 시작할 게이트웨이(Gateway) 프로그램을 통해 국가에서 풀브라이트 학생들을 사귈 있었습니다.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동안 풀브라이트 동문 의식이 생기고, 프로그램이 끝나고 각자 입학한 학교에 돌아가서도 서로 연락하며 정보를 교류할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ISS(International Student Services)에서 주최하는 풀브라이트 학생 모임을 통해 다른 친구들을 사귀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다양한 행사나 운동 모임에 참여하면서 유학생활에서 따르는 심리적인 어려움을 극복할 있었습니다. 

 

4) 예비 지원자에게 줄 수 있는 메세지 

풀브라이트 장학금은 여러분의 학문적 여정을 단계 도약시키고, 글로벌 감수성과 네트워크를 확장할 있는 최고의 기회입니다. 장학금은 세계적인 명성을 지닌 교수님들과 함께 연구하고 학습할 있는 환경을 제공하며, 다양한 학문적 자원과 국제적인 학회를 통해 여러분의 연구 역량을 극대화할 있게 해줍니다. 

또한, 풀브라이트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과의 만남과 교류를 통해 글로벌 시민으로서의 감수성과 이해를 넓힐 있습니다. 다른 나라에서 동료들과의 교류를 통해 다양한 시각을 배우고, 넓은 세계를 경험할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들은 여러분의 학문적, 개인적 성장에 도움이 것입니다. 국제적인 협력과 네트워크를 통해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나은 미래를 향해 나아갈 있습니다. 글을 읽는 모든 예비 지원자들에게 행운을 바라겠습니다!